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행정

리더십 이론에서 팔로워의 역할, 유형, 조건

by raccoon5 2024. 3. 25.
반응형
팔로워는 리더의 행동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동시에 리더 행동의 효과를 조절하는 조정자가 될 수 있으며 개인적 특성, 동기, 행동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분될 수 있다. 또한 모범형 팔로워는 리더십의 성공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 목차 ]
  1. 리더십 이론에서 팔로워 역할
  2. 리더십 이론에서 팔로워의 유형
  3. 리더십 이론에서 팔로워의 조건

1. 리더십 이론에서 팔로워 역할(roles of followers in leadership theories)

전통적 리더십 이론은 팔로워를 리더의 영향을 받는 사람(followers as recipients of leader)이라는 관점으로 리더만이 유일하게 리더십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원인인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발전된 부분은 바로 리더의 영향이 팔로워의 특성에 따라 조절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시각에서는 팔로워를 리더십에 따른 효과를 조절할 수 있는 조정자(followers as moderators of leader impact)로 전제한다는 것입니다.

상황이론에서는 성과에 미치는 리더의 영향은 바로 팔로워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Hersey와 Blanchard(1977)는 리더 행동유형의 효과성은 팔로워의 성숙도(역량, 동기 수준 등)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고, Fiedler(1967)는 과업 지향적 리더와 관계 지향적 리더의 효과성은 초기에 팔로워가 리더와 관계에서 형성한 태도 및 리더에 대한 수용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House(1971)의 경로-목적 이론에서는 리더 행동의 효과는 팔로워의 욕구(관계욕구, 성취 욕구, 권력욕구, 자율욕구)에 의하여 달라질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Vroom과 Yetton (1973)도 참여적 리더십 행동의 적절함과 그 효과는 팔로워가 이슈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의 정도 및 리더의 가치에 대한 공유 정도에 의해 결정됨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상황이론은 팔로우가 리더의 행동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대상인 동시에 리더 행동의 효과를 조절할 수 있는 조정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리더십 연구들(Graen & Unl-Bien, 1995; Grint, 2000; Hollander, 1992; Jermier, 1993)은 이러한 관점에서 리더십은 리더와 팔로워가 함께 만들어가는 관계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Graen과 Uhl-Bien (1995)은 리더십 과정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리더, 팔로워, 그리고 관계라는 세 가지 영역에 동시에 관심을 두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리더 -구성원 교환이론(LMX)이 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리더와 팔로워를 리더십 실행과정의 원인변수로 동등하게 설정하여 보다 실제적인 리더십 실행 모형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시각에서 리더십 결과는 관계의 속성에 의해 결정되는데, 리더십 관계의 속성은 리더 특성과 행동 및 팔로워의 특성과 행동 모두의 쌍방적 관계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Shamir et al., 2007).

2. 리더십 이론에서 팔로워의 유형

리더와 팔로워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이고 그러한 과정 속에서 리더십이 제대로 실행된다고 할 때 팔로워 역시 성과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지니는 것 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도 리더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특성, 동기, 행동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분될 수 있는데, Kelly(1988)는 비판적 사고와 관여 수준을 기준으로 팔로워를 5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형태인 소외형 팔로워는 관여수준은 낮지만(수동적), 독립적으로 비판적 사고를 하는 팔로워입니다. 이들은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진실을 보기 위해 건전한 회의를 품고, 논의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반대의견을 개진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재능이나 업적을 조직이 인정하지 않는다고 느끼거나 혹은 조직이 자신을 이용만 하고 아무런 보상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 조직의 문제해결이나 업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형태인 순응형 팔로워는 관여수준은 높지만 무비판적인 사고를 하는 팔로워들입니다. 이들은 리더와 조직을 믿고 헌신하며, 과업을 기쁜 마음으로 수행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중시하지 않고 일의 결과가 어떨지에 대한 생각이 없이 조직의 요구라면 무조건 순응하는 팔로워입니다.

세 번째 형태인 수동형 팔로워는 관여수준과 비판적 사고 수준이 모두 높지 않은 사람입니다. 수동형 팔로워는 리더의 판단과 사고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리더가 지시를 내릴 때 계단 행동에 나섭니다. 이들은 조직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개인적인 노력과 헌신은 별다른 효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네 번째 형태는 모범형-효과적 팔로워로 비판적 사고와 관여 수준이 모두 높은 사람입니다. 모범형 팔로워는 리더나 팀으로부터 독립해서 자주적인 생각과 비판적 사고를 즐깁니다. 따라서 그들의 아이디어는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마지막 형태는 실무형 팔로워(중간형 팔로워) 입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네 가지 형태를 모두 조금씩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은 수시로 바뀌는 조직의 변화에 민감하고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조직의 욕구를 적절한 수준에서 충족시키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개인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위험은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리더십 이론에서 팔로워의 조건

독립적인 비판적 사고를 가지면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모범형 팔로워는 조직과 리더십의 성공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로 Daft(1999)는 모범형 팔로워가 되기 위한 조건을 다섯 가지 용기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책임감의 용기입니다(courage to assume responsibliuy). 책임감의 용기를 지니는 모범적인 팔로워들은 조직의 미션에서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를 찾고 자신의 주어진 역할에 대해서 충실하면서 역량을 최대한으로 펼쳐 보입니다. 둘째는 봉사의 용기입니다(courage to serve). 봉사의 용기를 지니는 모범적인 팔로워는 조직에 필요한 점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파악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과 봉사를 합니다. 셋째는 도전의 용기입니다(courage to challenge). 도전의 용기를 지니는 모범적인 팔로워는 무조건 평화로움을 유지하기 위해 갈등을 피하거나 개인의 도덕성까지 희생하지는 않습니다. 넷째는 변혁에 참여하는 용기입니다(courage to participate in transformation). 변혁의 용기를 지니는 모범적인 팔로워는 조직이 형질을 변화하고 새롭게 변신을 도모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기존 형질을 고집하지 않고 이를 초월하면서 조직 전체가 성공적으로 변화하고 변신할 수 있도록 리더와 조직을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떠날 수 있는 용기입니다(courage to leave). 떠날 수 있는 용기를 지니는 모범적인 팔로워는 때가 되면 떠날 수도 있다는 용기를 갖고 과업에 임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