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질문 기술 및 관찰 기술의 이해
2. 질문의 유형
3. 관찰의 방법
1. 질문 기술 및 관찰 기술의 이해
정보 얻기,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을 돕기, 관계 형성, 클라이언트의 대안점을 모색하도록 돕기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질문을 하게 됩니다. 질문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답이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신뢰감을 주면서 성실하게 질문해야만 합니다. 어조(tone)는 질문 자체보다 더 중요할 때가 있고, 질문은 말에 따라야 하며, 빈도가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질문의 성실성, 클라이언트 스스로의 의도를 나타내는 질문인가 하는 것, 의도적인 측면에서 파악(클라이언트 문제 해결)에 의도를 두어야 한다는 것, 질문하는 사회복지사의 관심과 흥분에 의해서 질문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같은 질문이라도 질문하는 것이 자기의 흥미에 의한 것인가,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한 것인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관찰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으로 만약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측정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관찰은 특성 한 현상만이 눈에 띄게 되어 얻는 자료가 틀에 박힐 염려가 있고 정말 중요한 자료는 빠뜨리고 관찰할 위험이 있습니다. 우연적인 현상과 본질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는 현상을 구별하지 못하여 판단을 그르칠 위험도가 있습니다. 계획성 있게 관찰해야 하며, 관찰 내용과 문제를 관찰하기 위해서 관찰 계획과 방법을 사전에 계획해야 합니다. 객관적이고 즉사적인 태도(사물을 구체적인 대상에 관련시켜 인지하는 태도)로 관찰하며, 편견 없는 태도, 언제나 처음 보는 듯한 태도로 관찰해야 합니다. 환경조건을 충분히 기술해야 하는데 어떤 사태에서 그러한 행동이나 현상이 일어났는지를 기록해야 합니다. 행동의 추이를 주의해서 관찰해야 하며, 단편적인 동작을 볼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행동의 일부로써 포착할 필요가 있고 적절한 기록의 방법, 정리의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2. 질문의 유형
- 개방형 질문 : 개방형 질문은 다양한 대답이 나올 수 있도록 열린 형태의 질문으로 보다 포괄적인 답변을 요구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시야를 넓히도록 하며, 클라이언트의 관점, 의견, 사고, 감정을 풍부하게 끌어낼 수 있으며 바람직한 '상담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 폐쇄형 질문 : '예-아니요' 대답이 나오도록 하는 질문으로 클라이언트에게 특정한 답변을 요구하지만 클라이언트의 시야를 넓혀주지 못합니다. 명백한 사실만을 요구하기 때문에 바람직한 '상담 관계'를 이루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사실 또는 클라이언트의 의경을 명확하게 확인하는 데는 유용합니다.
- 직접 질문 : 직접 질문은 알 필요가 있는 정보를 직선적으로 요구하는 질문법으로 '예' 또는 '아니요'의 대답을 구합니다. 국회 청문회나 법정에서 판검사가 자수 사용하는 질문법입니다.
- 간접 질문 : 간접 질문은 클라이언트가 대답하기르 꺼려할 것 같은 사항이나 대답하기 곤란할 것 같은 사항에 대해 정보가 필요한 경우 그 내용 자체를 직선적으로 묻는 것을 피하고 간접적으로 질문하는 방법으로 그 물음에 물음표가 없는 것입니다. 간접 질문의 정점으로는 첫째, 하나의 간접 질문에 의해 몇 개의 정보를 동시에 끌어낼 수 있으며, 둘째, 간접 질문을 받은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로부터 강요받은 질문인 것 같은 느낌을 받지 않습니다. 셋째, 클라이언트와 대화 폭을 넓힐 수 있고, 넷째, 간접 질문은 사회복지사의 관찰력을 기릅니다. 다섯째, 간접 질문은 클라이언트의 관심과 참여를 유발하는데 적합합니다.
- 질문의 주의점 : 질문 시 유도질문, '왜' 질문, 이중 혹은 중첩질문, 모호한 질문의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3. 관찰의 방법
- 자연적 관찰법(observation in normal situation) : 자연적 관찰법은 우연적 관찰이라고도 하며 어떤 행동이나 현상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그대로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미리 일정한 목표를 세워 거기에 필요한 자료를 모으기 위하여 관찰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 전기적 관찰법(bibliographical observation) : 전기적 관찰법은 종단적 방법이라고도 합니다. 인간행동을 시간적으로 계속해서 관찰하는 방법으로 그 예로 루소의 '에밀'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 행동요약법(behavior summaries) : 행동요약법은 조직적 관찰의 일종으로 개인의 행동을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각 영역의 어느 한 부분의 행동에 국한해서 오랫동안 조직적으로 관찰하고 전체적인 개성상을 재구성하려는 것이 이 방법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technique) : 이 방법은 빈도기록법이라고도 하며 관찰 장면을 제한하지 않고 특정한 행동이 비교적 짧은 일정한 기간 사이에 몇 번이나 나타나는가를 보는 방법으로 반복행동 특성을 연구하는 데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관찰 항목을 일정한 기록용지를 사용하면 결과를 정리하는 데 용이하며 관찰 시간은 대개 1~10분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 반복표집법(method of repeated samples) : 한 클라이언트를 5분 관찰하고, 다음 다른 클라이언트를 5분 관찰하는 방식으로 몇 사람을 돌아가면서 며칠 동안 관찰하면 각각의 클라이언트 한 사람을 오랜 시간 관찰하는 것과 동일하다는 근거에서 나온 방법입니다.
- 장면선택법(siuational sampling techique) : 관찰할 장면을 선택해서 계획적으로 하나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 성격 파악은 위기적 장면을, 사회적 행동은 협동 제작과 집단 유희 장면을, 리더십은 학급 자치회에서의 활동 등의 장면을 선택하여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 참여관찰법(participant observation) : 관찰 장면, 조건을 인위적으로 조작해서 같은 행동을 보다 정확하고 엄밀하게 관찰하려는 방법입니다.
'사회복지실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 중심 실천의 의사소통 기술과 면담 (0) | 2024.06.12 |
---|---|
개인중심실천을 위한 면접준비와 기술 (0) | 2024.06.10 |
개인중심 실천의 정의 및 실천기술 (0) | 2024.06.09 |
위기개입이론의 가정들 (0) | 2024.06.08 |
위기개입모델의 정의와 개입과정 (0) | 2024.06.07 |